현미의 효능과 현미밥의 칼로리
현미는 왕겨만 제거한 씨눈이 있는 쌀이며, 백미와의 차이점은 도정하지 않은 쌀이란 것이다. 현미의 칼로리는 100g 당 354 kcal 지만, 백미와 현미를 혼합하여 현미밥을 지을 경우 100 당 389 kcal 이다. (백미와 현미 비율은 보통 7:3)
예전에는 소화가 잘 안되며, 밥맛도 백미보다 덜하고, 밥 짓기가 어렵다고 하여 현미를 별로 먹지 않고 주로 백미만 먹곤 했다. 하지만. 요즘에는 성인병 및 다이어트에 좋다고 하며 많이 먹는 편이다.
소화가 잘 안된다는 건 대장에서 연동운동을 많이 할 수 있으므로 대장에도 좋다고 한다. 즉, 소화가 잘된다고 무조건 좋은 건 아니라고 한다. 특히, 운동할 때 자주 먹는 에너지 드링크(보충제 등)의 경우 너무 흡수가 잘 되어 간에 무리를 주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현미의 효능을 간단히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1. 탄수화물이 낮은 반면, 식이섬유의 함량이 높아 변비와 치질 예방에 좋다고 한다.
2. 식이섬유가 많이 포함되어 있으면 소화가 잘 되지 않는 반면,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함으로써 유해한 물질이 장에 쌓이는 것을 막아 대장암의 예방에도 효능이 있다고 한다.
3. 현미에 포함된 쌀겨에 리놀레산이 풍부해 동맥경화의 예방에 좋다고 한다.
4. 백미에 비교하면 비타민이 풍부해 피부미용이나 노화방지에 좋다고 한다.
5. 현미는 백미에 비해 당분이 서서히 흡수되므로 혈당 수치의 빠른 상승을 억제하므로 당뇨 예방 및 당뇨 치료로 약을 먹을 때 백미 대신 먹으면 좋다고 한다.
이 외에도 백미와 비교해 단백질, 철분, 인 등 필수 영양소가 많아 자라는 청소년들에게도 좋으며, 체질 개선에도 좋다고 한다.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